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LIFE > 헬스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 1
등록자 CARLNC 작성일자 2007-08-15 오후 11:37:08

 스트레스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심각한 질병을 초래하고 죽음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알게 모르게 조금씩 받는 스트레스를 인지하지 못하고 적극적으로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생활습관과 마음가짐을 바꾸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스트레스를 물리치자

스트레스는 어디에서 오는가?

스트레스란 외부로부터 해로운 자극을 받았을 때 정신적, 육체적으로 긴장하는 상태를 말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외적 원인과 내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적 원인 : 소음이나 강한 빛, 좁은 공간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있으며, 사회생활 중 겪게 되는 타인의 무례함, 상사의 명령, 압박, 출퇴근 시의 교통 혼잡 등도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내적 원인 : 과도한 카페인, 부족한 잠, 과중한 업무 등과 같은 생활양식에서 찾아볼 수 있고, 비관적인 생각 자학 등의 개인적인 성격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스트레스의 증상은?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은 신체적, 정신적, 행동 등 모든 부분에서 나타난다.

▶신체적 증상 : 피로가 심하고 두통, 불면증 등이 생기며, 목, 어깨, 허리 등에 근육통이 온다. 맥박이 빨라지는 심계항진, 흉부 통증, 복부 통증, 구토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땀이 많이 나는 증상들도 스트레스가 원인 일 수 있다.

▶▶정신적 증상 : 집중력이나 기억력이 떨어지고 우유부단해지는 경향이 짙어진다. 신경이 예민해지며 우울, 분노, 좌절 등 감정기복이 심해지면서 정신적으로 불안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불안한 상태가 손톱을 깨물거나 발을 떠는 행동, 폭음 폭식으로도 나타난다. 심한경우에는 욕설과 비난의 말을 퍼붓고 물건을 던지고 때리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인체에 과도한 자극이 계속되면 이런 증상들 외에도 위궤양, 고혈압, 심장질환, 뇌질환, 암 등과 같은 질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스트레스가 몸에 해롭기만 한 것은 아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약간의 긴장감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성취하게 함으로써 생활에 활력을 주는 촉진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만 개인이 감당할 능력 밖의 강한 스트레스가 반복적이고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자율신경계의 지속적인 긴장으로 인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스트레스 물리치기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있다. 그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빨리 해소해주는 사람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고 심신에 과도한 긴장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큰 질병을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적극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응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긍정적인 사고가 가장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한가지씩 만들고 그 속에서 자기만족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적극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사회생활을 즐겁게 해야 한다. 건강한 생활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몸속에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맥박, 호흡을 빠르게 하고 근육의 긴장을 강화시키므로 커피, 홍차, 콜라 등 카페인 함유 식품을 최대한 줄인다. 초콜릿 등의 단 음식 또한 많이 먹으면 혈당치의 균형을 깨뜨려 불안감과 피로감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자제한다. 한편 비타민 B1, B6가 많이 함유된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바나나는 두통과 피로해소에 좋고, 상추, 시금치 등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에 많은 비타민 C는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마그네슘과 각종 미네랄을 포함한 생선류, 미역, 다시마 등도 긴장 해소에 좋다.


· 잘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한다.

·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편안한 마음가짐을 생활화 한다.

· 개인 특성에 맞는 취미 생활, 오락, 스포츠 등 여가활동을 즐긴다.

· 원만하고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유지한다.

· 밝고 명랑한 친구와 대화하며 많이 웃는다.

· 일하는 중간 스트레칭과 환기 등으로 몸의 근육을 이완시킨다.

·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리고 카페인을 멀리한다.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