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LIFE > 맛거리
커피 1
등록자 진영석 작성일자 2009-09-11 오후 12:08:48


알고 마시면 더욱 맛있는 맛과 향

커피



밀크와 블랙으로 구분되던 커피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카푸치노, 카페라떼, 에스프레소 등 메뉴가 다양해지고 있다. 부재료 역시 설탕과 프림 외에 초콜릿, 우유, 생크림 등 종류도 늘어나 커피문화까지 변하고 있다

커피는 처음 유럽에 전파됐을 때 ‘아랍의 약’으로 소개됐다. 하지만 아랍인들이 약효가 아닌 향으로 커피를 즐긴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된 유럽인들은 커피를 마시기 좋은 형태로 발전시켰다. 그 후 원두 무역을 독점하고 있던 아랍인들은 커피를 지키기 위해 외국인들의 커피 농장 방문을 금지했다. 또 원두나 묘목을 숨겨나가지 못하게 감시하고 싹이 터서 발아할 수 있는 종자의 반출을 막았다.

그러나 1616년 네덜란드의 한 상인이 인도의 순례자로부터 원두를 입수해 유럽으로 밀반출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처음 커피가 들어온 것은 고종 19년으로 당시 고종은 러시아대사관에서 처음으로 커피를 마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커피의 변천사

‘내가 마지막 마시던 블랙커피는 너와 이별을 하던 그 날 왠지 그날은 블랙이 좋을 것 같아 너와 이별을 닮은 것 같아…….’ 가수 권상근의 ‘블랙커피’라는 노래다. 블랙커피가 얼마나 쓰게 느꼈으면 노래 가사에 쓰여 슬픈 이별을 떠올리게 했을까?


커피는 전 세계 1/3이 넘는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기호음료로 우리나라는 한국전쟁 이후 본격적으로 커피 소비가 증가했다. 소비는 증가했지만 사람들은 쉽게 접할 수 있는 자판기 커피와 인스턴트커피 등으로 커피의 고유의 향을 느끼지 못해 단순히 ‘커피는 쓰다’라고 인식했다. 하지만 오늘날 커피는 즐겨 마시는 장소가 다방에서 커피전문점으로 바뀌고 커피전문가(바리스타)라는 직업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메뉴가 개발되고 있다.
커피문화의 발전으로 밀크커피와 블랙커피는 자판기에서나 볼 수 있는 용어가 됐다. 밀크와 블랙으로 구분되던 커피는 세월이 흘러 카푸치노나 카페라떼, 에스프레소 등 그 메뉴가 다양해졌다. 부재료 역시 설탕과 프림에 그치지 않고 초콜릿, 우유, 생크림 등 재료의 종류도 늘어났다. 커피 종류가 많아진데다 재료도 늘어나 커피의 맛과 향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커피는 기분과 날씨에 따라 즐기는 방법을 다르게 하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흐리거나 비 오는 날에는 차분하고 감성적이 되기 쉬우므로 에스프레소처럼 갓 볶은 원두의 향이 강한 커피나 카페라떼처럼 부드럽고 은은한 커피가 좋다. 화창하고 맑은 날에는 차가운 아이스커피 외에도 맑은 향으로 기분을 고조시키는 헤이즐넛이 잘 어울린다.
밀크커피와 블랙커피 등 자판기 커피만 알고 있었다면 이제는 ‘골라 먹는 재미’로 커피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진영석 기자

사진출처 : 한국바리스타협회

◆ 커피의 역사

커피라는 말은 ‘힘’을 뜻하는 아랍어 카파(caffa)에서 유래됐다. 카파는 에티오피아의 지방이름이기도 한데 터키로 건너가서 카베(kahve)로, 유럽에서는 카페(cafe)로 불렸다. 또 영국에서 ‘아라비아 와인’으로 불리다가 1650년경 블런트 경이 커피(coffee)라 부른 것이 지금의 명칭으로 굳어지는 계기가 됐다.
커피의 발견에는 여러 가지 설화가 많다. 떠도는 많은 이야기 중 널리 알려진 설화로 ‘칼디의 전설’과 ‘오마르의 전설’이 있다.

칼디의 전설은 에티오피아 목동 칼디의 이야기다. 기원전 7세기 경 양치기 목동이었던 칼디는 어느 날 양들이 흥분해서 날뛰는 원인이 주변에 있던 빨간 열매에 있음을 알게 된다. 자신도 열매를 먹어보니 피로가 가시면서 정신이 맑아지는 것을 느꼈다. 이 내용을 이슬람 승려들에게 전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오마르의 전설’은 이슬람교 수도자이자 의사인 세이크 오마르의 이야기다. 오마르는 죄를 짓고 추방당해 산 속을 헤메다 새가 빨간 열매를 먹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 모습을 보고 따라 먹으니 원기가 솟고 피로가 풀리는 것을 발견해 이를 통해 환자들을 치료했다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은 에티오피아가 커피의 원산지라고 주장한 결과 에디오피아가 최초의 커피 발견 장소로 추정되고 있다.

 이름 비밀번호